본문 바로가기

캠핑/캠핑장비

화목난로 연통 삼각대 만들기 (최소 장비로 자작 DIY)

캠핑난로 삼각대 직접 만드시는 분들이 여러분 계셨는데 모두 따라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유는 장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들 그럴싸한 장비가 있으시던데 저는 장비도 없고 해서 저만의 방법으로 화목난로 연통 삼각대를 자작으로 만들기 해봤습니다.

재료 : 쟁반 2개, 볼트, 너트

장비 : 쇠톱, 드릴, 함석가위, 줄(야스리)

위에 보셨다시피 최소한의 재료와 최소한의 장비만으로 어떻게 화목난로 연통 삼각대로 만들었는지 설명 하겠습니다.

우선 설명 하기 앞서 인터넷에 판매되고 있는 화목난로 삼각대는 약 4만원 중반의 가격대 입니다. 물론 기성품이라 디자인 이쁘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투자하기 아까운 금액이었습니다. 그래서 최소의 금액으로 만들려고 한것이 목표였습니다. 실제로 들어간 금액은 11,800원으로 해결 했습니다.


먼저 완성샷입니다.


옥X에서 구입한 중고 쟁반 입니다. 구입 가격은 4400원짜리 두개를 구입했습니다. 사이즈는 520*400mm 입니다. 사이즈는 텐트에 맞게 사시면 될것 같습니다. 너무 큰 사이즈는 들고 다니기 버겁고 작은 사이즈는 텐트 스킨이 연통에 닿을수도 있습니다.


일단 연통이 들어갈 위치를 잡아 봅니다. 제 난로는 히트에이스 마끼스토브 인데 난로를 재보니 지면에서 25cm 올라온곳에 뚫어주면 맞겠더라구요.


지면으로 25cm 인곳에 점일 찍어 준 후 연통을 대고 뚫어줄 위치를 그렸습니다. 제 난로와 동일한 분만 25cm에 뚫어 주시고 난로가 다른 모델은 직접 측정해서 위치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선을 중심으로 드릴로 마구 뚫어 주시구요.


함석가위로 대충 마무리 하면 됩니다. 이렇게 쟁반 두개를 모두 뚫어 줍니다.


장비 없이 뚫은게 이쁠리가 있겠습니까? 그냥 다치지 않을 정도로 줄을 이용해 갈아 줍니다.


연통이 들어 가는지 확인해 봅시다. 


삼각대이니 만큼 삼각형 모양으로 볼트 구멍을 뚫어 줍니다. 저는 연통 주변에도 볼트 구멍을 뚫어 줬습니다. 총 볼트 구멍은 14개를 뚫었습니다. 볼트 구멍의 크기는 볼트 사이즈보다 약간 크게 뚫어 주시면 됩니다. 볼트 구멍 역시 쟁반 두개 모두 뚫어 줍니다.


쟁반의 윗부분을 꺽기 위해 쇠톱으로 V 자 형태로 잘라 줍니다.


V자로 파낼곳의 위치는 아래 사진처럼 삼각형 모양의 맨 윗부분 중앙 입니다.


쟁밥 두개를 바닥면에 서로 닿게 한 후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 고정해 줍니다.


볼트를 모두 체결한 후 삼각형 형태로 살짝 꺾어 줍니다. 많이 꺽을 필요는 없습니다. 텐트 스킨이 쟁반 사이로 들어갈 정도로만 꺽어 줍니다.


이렇게 살짝만 꺽어 주면 됩니다. 쟁반의 사이로 텐트 스킨이 들어가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배치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비용 결산 하겠습니다.

쟁반 8,800원 (개당 4,400원) + 택배비 3,000원 = 11,800원

볼트+너트 구입시 철물점에서 1,000원 (저는 집에 볼트, 너트가 있었습니다.)

총 소요비용은 12,800원 입니다.

장비가 없는 분을 위해 장비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단 집에 드릴이 없다면 깔끔하게 기성품을 구입하시기 바라고 드릴 외에 장비가 없다는 조건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줄 (야스리) 다X소 2,000원

함석가위 다X소 3,000원

쇠톱 (날만 사면 됩니다.) 다X소 1,000원

이번 겨울에 캠핑 가면 설치 사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